GR 공모전 홍보포스터(http://www.ripa.or.kr/)
재활용제품에 대한 대중의 인식 개선과 정부 인증 제도인 ‘GR(Good Recycled)’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홍보 공모전이 열린다. 한국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이하 RIPA)는 제9회 GR 홍보공모전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재활용제품의 품질과 친환경성 등을 정부가 공식 인증하는 GR 제도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국민의 인식 개선을 통해 재활용제품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GR 인증은 자원순환과 지속가능한 소비 촉진을 목적으로 시행 중인 정부 인증 제도다. 현재 약 700종 이상의 제품이 GR 인증을 받았으며, 인증 제품은 정부나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대상이기도 하다.
공모전 참가 대상은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이며, 공모 분야는 디자인, 영상, 자유콘텐츠 등 총 3개 부문이다. 디자인 부문에서는 포스터·카드뉴스·웹툰 등 시각 콘텐츠를, 영상 부문에서는 UCC·광고·애니메이션 등 영상물을, 자유콘텐츠 부문에서는 슬로건·캘리그라피·짧은 글 등 다양한 형식의 창작물을 접수할 수 있다.
작품은 GR 인증제도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제고와 참여 확대를 유도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마감일인 9월 30일까지 이메일(grevent@gr.or.kr) 또는 우편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우편 접수는 당일 우체국 소인분까지 유효하며, 참가 신청서 및 작품 파일 또는 링크 제출이 필요하다.
총 6팀이 수상자로 선정되며,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2팀과 국가기술표준원장상 2팀, RIPA 회장상 2팀이 각각 수상한다. 대상 격인 산업부장관상 수상자에게는 1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국가기술표준원장상과 협회장상에는 각각 50만 원과 25만 원이 수여된다. 이외에도 13팀에 소정의 기프티콘이 제공될 예정이다. 총상금은 350만 원 규모다.
심사는 홍보·디자인·환경 등 관련 분야 전문가와 GR 인증기업의 평가단이 공동으로 맡아 공정성과 전문성을 확보한다. RIPA는 “단순히 시각적으로 예쁜 콘텐츠를 넘어, GR 인증제도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작품을 높이 평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모전 수상작은 GR 인증 제품 홍보에 활용될 예정이며, 필요한 경우 RIPA에서 일부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공식 마케팅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단, 표절이나 타인의 저작물을 도용한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수상 이후라도 확인될 경우 수상이 취소된다.
RIPA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순환경제의 가치와 함께 GR 인증제품의 신뢰를 대중에게 확산시키는 중요한 기회”라며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콘텐츠로 GR 브랜드의 가치를 재발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정보와 참가 신청서 양식은 RIPA 공식 홈페이지(www.rip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한국자원순환산업진흥협회 (02-3409-4370 / grevent@gr.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