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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Demand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롬비아 스타트업 래피(rappi)
Unicorn 기업
2019-10-02
On-Demand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롬비아 스타트업 래피(rappi)
Unicorn 기업

래피(Rappi)

https://www.rappi.com


[기업 개요]

- On-Demand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롬비아 스타트업 (https://www.rappi.com/)

- 현재 콜롬비아, 브라질, 페루, 우루과이, 멕시코, 페루, 아르헨티나, 칠레 등 중남미권에서 약 3,000명의 배달원(Couriers)을 통해 서비스 제공중

- 현재 기업가치: 10억불/유니콘 편입일 (2018년 8월31일)

- TV-BRIDGE Unicorn 분석 대상 선정 착안점

  ① 미국/중국 등과 같은 Major 국가가 아니라는 특이점

  ② 비즈니스 성장 요인의 참신성

  ③ 서비스 확산에 따른 Risk 요인 벤치마킹

 



[『3사이클x3스텝』 프레임워크 및 각 스텝 별 핵심 분석 사항]

 

- 사업 콘셉트: 누구에게 무엇을 제공할 것인지를 명확히 한다

  ① Rappi는 “중산층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중남미 신흥시장 (Emerging Market)의 고객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On-demand 배달 서비스로 제공”한다.

  ② 출시 당시 Rappi 배달 서비스 리스트에는 식료품, 생필품 등 외에도 “Black Box” 라는 아이템이 있어서, 고객이 자신만의 특별한 배달 서비스를 추가로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③ Rappi는 “Black Box”를 통해 ‘개 산책시키기’, ‘공과금 수납’등과 같은 “고객의 숨은 배달 서비스 욕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④ 결과적으로 신뢰할 만한 우편 서비스 인프라가 충분하지 못한 중남미 시장에서 Rappi는 믿을 수 있는 배달 서비스 브랜드로 확실히 자리잡는데 성공했으며, Rappi의 Courier들은 생필품, 잡화, 식료품 뿐 아니라 공과금 납부, 소액 ATM 현금 인출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Everything Store”로 성장하고 있다.

- 고객 제공가치: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를 형상화 (가시화∙구체화)한다

  ① “믿을 수 있는 On-Demand 배달 서비스/가능한 모든 것의 On-Demand 배달 서비스”를 지향 (콧수염 아이콘: 친절, 여유, 신뢰, Rappi: 빠르다, 젊다)

  ② 교육 및 적절한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Rappi 전용 배달원들의 서비스 품질 유지

- 프로토타이핑: 제품/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고객의 피드백을 듣는다

  ① “Black Box” 실험

  ② 실험의 결과로 떠오른 Pivot Categoty: RappiCash – 소액 ATM 현금인출 서비스

- 가치사슬: 협력할 파트너와 가장 먼저 접근할 고객을 정한다

  ① Rappi 창업 팀은 이전에 스페인의 대형 마트 및 칠레 대형 마트에 온라인 쇼핑 소프트웨어를 판매한 경력이 있어서, 이 때의 좋은 관계를 바탕으로 가장 인기 있는 CPG (Consumer Package Goods – 마트에서 가장 많이 취급하는 포장 소비재)를 유리한 조건으로 App에 노출시키기로 합의하였으며, 자가 오토바이, 차량, 자전거 등을 동원할 수 있는 배달원을 모집하여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배달 건당 약 1$의 서비스료 지불)

- 매출창출 모델: 누구를 대상으로 어떻게 매출을 올릴 것인지 정한다

  ① Rappi 매출의 55%는 대형 업체와의 Deal에서 발생 (예: 코카콜라, 소니)

  ② Rappi 매출의 15%는 대형 유통업체와의 Deal에서 발생 (예: 멕시코 월마트)

  ③ Rappi의 나머지 매출은 배달 서비스 이용 고객의 사용료에서 발생

- 수익확보 모델: 어떻게 수익성을 확보할 것인가 강구한다

  ① 현재까지는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지 못했으나, 성장 추세로 보아 가까운 시일 내에 수익 발생 예상

- 팀조직: 팀 확보 방안을 정한다

- 본격 시장 진출: 제품/서비스의 시장으로의 실전 투입을 계획한다

- 외생 변수 관리: 자사 뿐 아니라 외부 환경을 고려한 사업전개를 계획한다

  ① 현재 Rappi의 가장 큰 이슈는 성장에 따라 배달원들의 처우개선 요구가 급격히 증대되는 것

  ② 또한 Amazon 이나 다른 현지 배달 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는 차별적 전략의 수립 미 실행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