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이 중단된 인테넛 익스플로러를 사용 중입니다. 원활한 쇼핑을 위해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업그레이드 하기
News
유니콘기업 분석 배경
Unicorn 기업
2019-10-02
유니콘기업 분석 배경
Unicorn 기업

[유니콘기업 분석 배경]


❑ 유니콘기업 정의
❍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설립 10년 이하의 비상장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이라 일컬음(원래 유니콘이란 뿔이 하나 달린 말처럼 생긴 전설상의 동물을 일컫음). 스타트업 기업이 상장하기도 전에 기업 가치가 1조원 이상이 되는 것은 마치 유니콘처럼 상상 속에서나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로, 2013년 여성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처음 사용한 용어임


❑ 유니콘기업 현황
❍ 2019년 10월 2일 기준으로 유니콘기업은 전 세계에 402개사가 존재하고 유니콘기업의 가치를 합하면 12,990억불(1,560조원)에 달함. ­ https://www.cbinsights.com/research-unicorn-companies


❑ 유니콘기업 성공요소
❍ [인간가치 지향] 인간의 존재적 속성에서 요구되는 니즈를 충족하여 행복도를 높여줄 수 있는 쉽고 명료한 고객가치를 제공함
❍ [개인맞춤형 플랫폼 구축] 이해관계자 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고, 참여시 주어지는 효익(Benefit)이 명료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주어짐
❍ [글로벌 지향] 유니콘기업들은 사업 초기부터 글로벌시장 진출을 고려하여 비즈니스모델 및 경영전략을 수립함
❍ [첨단지식 활용] ICBAM, NBIC 등 첨단 과학기술 및 첨단지식을 활용하여 차원이 다른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함
❍ [빠른 실행력] 시장환경 변화에 대한 도전적이고 선행적인 대응력을 보유함
❍ [스타트업 투자생태계 형성] GGV Capital, Sequoia Capital, 골드만삭스 등 글로벌 투자전문회사들이 유니콘 투자를 주도하는 가운데, 스타트업에 선구안이 있는 글로벌 IT 기업들도 벤처캐피털을 설립해 투자에 주력함


❑ 유니콘기업 분석 이유
❍ 대부분의 유니콘기업은 전 인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 이슈 및 인간본능적 필요 등으로부터 비즈니스모델을 착상하였기 때문에 기업운영을 통하여 인류행복 증진 및 공유가치 창출이 이루어지므로 바람직한 미래사업을 도출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유니콘기업에 의해 사회혁신 및 일자리 창출에 미치는 파급속도는 매우 빠르며, 파급효과의 범위와 정도는 매우 큼
­ 유니콘 후보기업이 창업 후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걸린 기간은 평균 6년여로 매우 짧음
❍ 유니콘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해 보면 미래 신사업의 성공인자를 도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